에너지 신산업 발전을 위한 초석 A foundation stone for the development of new energy industry
학과소개전공소개

전공소개

A foundation stone for the development of new energy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재료를 개발 및 연구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

신소재에너지전공 소개 사진 01.

신소재에너지전공은 정부정책분야인 에너지신사업분야의 기초가 되는 소재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재료를 개발 및 연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전공의 학문영역은 에너지에 대한 이론을 확립하고 에너지 관련설비 및 제품 제작에 필요한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이해, 고유 기능성 제품으로의 응용 및 평가와 함께 미세구조 해석, 제조 공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본 전공에서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에너지밸리에 입주한 공공기관 및 관련기업체와 연계한 융·복합형 및 현장실무형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신소재에너지분야를 선도할 핵심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인류 문명과 함께하는 신소재에너지

인류 문명은 그 시대에 사용된 도구의 소재에 따라 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에너지 활용 능력은 시대에 따라 발전하게 되었다. 에너지는 에너지 자원(태양, 바람, 석유, 석탄, 가스, 우라늄 등)으로 나누기도 하고, 에너지의 형태(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 전기 에너지, 열에너지, 빛에너지, 화학 에너지 등)로 나누기도 한다.

 

국가 경쟁력의 척도가 되는 신소재에너지

소재의 발달 정도 및 에너지의 활용능력에 의해 인류 문명이 분류되는 상황은 현재에도 마찬가지다. 산업에 사용하는 다양한 소재를 개발 및 에너지의 활용능력 유무가 점점 더 국가의 과학기술 수준, 더 나아 가서는 국가 경쟁력을 나타내는 척도가 되어갈 것이다.

 

에너지산업 분야의 기초가 되는 신소재에너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부품 제조에 필요한 소재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의 극대화가 요구된다. 또한 각 재료들의 성질을 조합하여 유용한 상품으로 개발하고 상용화할 수 있는 공정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 신소재에너지전공 소개 사진 02.
  • 신소재에너지전공 소개 사진 03.